충북도, MS‧KT와 AI 협력 파트너십…“AI 전환 가속화”

  • 등록 2025.05.08 23:50:01
  • 조회수 1
크게보기

도내 기업 인공지능 전환(AX) 역량강화 및 신기술 첨단분야 인재양성

 

국회시도의정뉴스 강정숙 기자 | 충북도는 5월 8일 오전 11시 도청 여는마당에서 한국마이크로소프트(유), ㈜KT 충남충북광역본부, 충북과학기술혁신원과 함께 ‘충북 AI 전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충북도 내 지역기업의 인공지능 전환(AX) 역량을 높이고, 민관 협력을 통해 AI 분야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등 AI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에 따라, 충청북도와 협력기관들은 ▲충북 내 기업의 AI 전환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 지원, ▲신기술 첨단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ˑ연구 활동 협력, ▲AI 기반 디지털 혁신을 확산시키기 위한 포럼 및 세미나 공동 개최 등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충북 기업들의 AI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해외 시장 진출까지 지원할 예정이며, KT는 통신·플랫폼 분야의 선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충북 지역 맞춤형 AI 전환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김영환 충북도지사, 이웅세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중소중견기업 사업부문장, 송영태 KT 충남충북광역본부 법인고객본부장, 고근석 충북과학기술혁신원장 등이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AI 전환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이라면서,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충북이 산업, 행정, 생활 전반에서 AI 전환을 선도할 수 있도록 협력 기관과 힘을 합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은 지난 2024년부터 2026년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지역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지원 사업’을 통해 △디지털 인프라 확충 △디지털 혁신 로드맵 수립 △디지털 우수기업 발굴 및 육성 △글로벌 진출 지원 등 AI 중심의 디지털 산업 생태계 조성을 단계적으로 추진 중이다.


[뉴스출처 : 충청북도]

강정숙 기자 kjss5679@naver.com
Copyright @국회시도의정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국회시도의정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