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30 (월)

  • 흐림강릉 8.4℃
기상청 제공

경북

농촌 혁신의 중심, 예천군 '주민 주도 농촌활력 사업' 성과 나타나

2024년 지역발전지수 평가 주민활력분야 153위 → 59위 수직 상승... 발전세 재 확인

농촌 혁신의 중심, 예천군 '주민 주도 농촌활력 사업' 성과 나타나
▲ 농촌 혁신의 중심, 예천군 '주민 주도 농촌활력 사업' 성과 나타나

 

국회시도의정뉴스 한상돈 기자 | 예천군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전국 159개 시군을 대상으로 평가한 2024년 지역발전지수(RDI)평가 결과 주민 활력 분야 순위가 153위에서 59위로 급상승했다고 밝혔다.

 

농촌경제연구원이 2년 주기로 발표하는 지역발전지수는 지역을 삶터, 일터, 쉼터와 같은 공동체의 ‘터’로 개념화하고 이를 생활서비스, 지역경제력, 삶의 여유공간, 주민활력 등 4개 부문으로 점수화해 총합을 계산한 지수로 10년 전과 비교해 순위를 발표한다.

 

예천군은 종합적이고 역동적인 농촌개발을 위해 지역 정주여건 개선과 주민들의 편리한 생활환경 조성, 그리고 농촌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주민역량강화와 네트워크 구축에 집중해 왔다.

 

특히 주민 전문가 그룹인 ‘신활력플러스추진단’을 구축해 민관 협력 네크워크를 조성하는 한편, 주민 역량강화 프로그램인 ‘예천희망아카데미’를 통해 지역 액션그룹을 육성한 점이 주요 성과로 인정받았다.

 

이 같은 노력은 경상북도 농촌활력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에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수상까지 이어지며 예천군의 지역발전지수는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주민 공동체의 중심지, 예천 희망키움센터

 

예천군의 원도심에 자리한 ‘희망키움센터’는 원도심과 신도시의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았다. 이곳은 주민 역량강화, 지역 재생사업, 공동체 관리 등을 통해 예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희망키움센터’는 노년층이 많은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신도시에 새롭게 유입된 인구를 문화적으로 통합하며 청년 창업을 적극 지원하는 등 지역 간 융합을 이루는 데 기여하고 있다.

 

예천희망아카데미, 주민 역량강화부터 문화생활, 창업지원까지

 

예천군은 ‘예천희망아카데미’를 운영하며 주민 역량강화에 집중했다.

 

일반 주민을 대상으로 한 액션그룹 양성 프로그램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청년 리더 양성과정, 마을 활동가 양성과정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해 주민들의 자립적 발전을 위한 토대 다지기는 물론, 원도심에서 만끽하기 힘들었던 문화생활까지 지원하며 주민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했다.

 

스타아이템 공모사업, 주민 아이디어로 창업 성과 창출

 

귀농을 하면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농부창고 영농조합법인’은 연매출 20억원에 달하며 중소벤처기업부 ‘강한 소상공인’ 통합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예천 생텀마을’은 수려한 자연경관을 바탕으로 힐링과 명상 등을 통해 청년을 살리는 ‘힐링 청년마을’이라는 독특한 구상으로 청년주도의 웰니스 문화사업을 선도하며, 예천 농특산물인 사과와 호두를 활용한 상품을 개발하는 등 지역 청년들의 유출을 방지하고 도시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유도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도깨비곳간’은 방치된 파출소 건물을 리모델링해 복합문화공간과 카페로 탈바꿈하면서 안도현 시인과 함께하는 감성문학 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목수가 살린 예천문화유산 ‘예천시니어 목공방’은 은퇴한 주민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 문화재 체험프로그램 개발로 인기를 끌고 있고, ‘금당실 청년리 지켜줄게’ 마을조성은 지역전통마을 금당실과 건축물에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해 문화유산의 가치를 보존하고 전통마을에 활력을 부여한 사례로 매니페스토 경제활성화 부문 전국 대상을 수상했다.

 

사회적 약자(장애 농업인)를 중심으로 구성된 주스류 제조 판매 농업기업 ‘(주)장수’는 장애인 기업 인증을 획득하며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있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앞으로 예천은 주민, 청년 그리고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농촌 혁신의 모델이 될 것이다”며, “지역 주민들이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활력넘치는 예천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 예천군]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