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시도의정뉴스 조희석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장애학생의 행동 문제에 대한 가정 내 대응 역량을 키우기 위한 ‘2025 장애학생 행동지원 학부모 연수’를 진행한다.
2025년 5월 13일 ~ 6월 17일 기간 동안 매주 화요일 10:00~12:00에 안산교육지원청 동행관 2층 강의실에서 운영되며 장애학생을 둔 학부모 45명이 참여해 ‘가정 내 문제행동 다루기’를 주제로 자녀에 대한 이해와 행동 문제에 대한 대응 역량을 높이고 있다.
이번 학부모 연수에서는 국제응용행동분석 전문가(BCBA)인 한국ABA행동발달연구소 구본경 부소장을 강사로 초청하여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정에서 나타나는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학부모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PBS) 방법, 의사소통 향상 전략 등을 중심으로 연수 내용을 구성했다.
단순한 이론 강의가 아닌, 학부모들이 직접 겪고 있는 문제 상황을 토대로 해결 전략을 모색해 나가는 실습형 연수로 진행되어 학부모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김수진 교육장은 “장애학생의 행동 문제는 그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학부모들의 행동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가정에서도 일관된 지원 체계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